본문 바로가기
보고/책

나만 알고 싶은 글-100만 클릭을 부르는 글쓰기

by 빛나는날에 2023. 4. 7.
반응형

100만 클릭을 부르는 글스기/식인수 지음 (2023.04.05~04.07 완독)

 

저자: 신익수
출판사: 생각정거장

 

[나만 알고 싶은 글]


1.
100만 클릭을 부르는 5가지 키워드 테마

ㄱ. 호기심 자극 단어: 이유, 까닭

ㄴ. 가성비 자극 단어: 무료, 뽕(뽑는), 핵가성비, 가성비갑, 공짜

ㄷ. 비교급 자극 단어: 최악, 최고, 기네스북

ㄹ. 민족성 자극 단어: 한국인, 외국인, 일본인, 중국인

ㅁ. 심통 자극 단어: 진상, 꼴불견

* 키워드 증폭용 단어: 주의, 요주의

* 부정 동사와 짝: 절대로, 함부로

* 긍정.부정 동사와 짝 : 의외로(의외로 모르는), 제대로, 무심코

클릭을 부르는 부사 어벤져스. 제목 앞에 [절대로, 의외로, 함부로, 무심코] 이 단어만 쓰면 된다. 

예) 의외로 모르는 긴급상황에 요긴한 자동차 상식 4가지

 

2.

ㄱ. 아예 자르는 방법 : 

극강의 신공 말줄임표...

 

ㄴ. 도발적 의문형:  나만 모른다고?

도발의 효과는 강렬하다. 보는 이의 심통 심리를 자극한다. '너만 모른다'며 들이대는데,

'뭐야? 정말 나만 몰라?'하며 누르지 않을 재간이 있는가. 방법도 간단하다.

콘텐츠 앞에 [너만(나만) 모르는]수식어를 붙이면 끝. 예를 보자

Before 패키지 여행 싸게 가는 꿀팁 5가지

After 당신만 모르는 패키지여행 싸게 가는 꿀팁 5가지

 

ㄷ. 조사 키워드: 만, 도

제목 파워처방에는 닥 2가지 조사만 외워두고 있으면 된다. [만, 도]이다.

모를 만도 한 조사 2가지. 이게 의외로 강하다. 예시를 보자

Before 외국인이 가장 많이 사는 한국 쇼핑품목 10가지

After  한국인만 모르는 외국인이 가장 많이 사는 한국 쇼핑품목 10가지.

 

ㄹ. 대표적인 리스티클 넛지 키워드는 [최악, 최고], [TOP, BEST] 다.

그냥 'OOOO 5가지"로 가면 재미없다. [OOOO 최악 5가지] 이렇게 중간에 [최악]단어만 넣어도 오, 심장이 뛰기 시작한다.

[OOOO BEST 5가지]한층 더 강렬하다. 광클의 손가락 꿈틀거림, 느껴지시는가.

[꼭 해야 할 것 5가지]보다 [절대 하지 말아야 할 것 5가지]에 눈길이 더 간다.

 

ㅁ. 네가티클에도 마법의 넛지 키워드가 있다.

'OOOO 하면 안되는 10가지' 어쩐지 밋밋하다.

이럴 때 멈칫 거리는 독자를 한방에 보내는 네가티클 넛지 [절대로]다. 절대로 효과, 이게 강렬하다.

[절대로 OOOO 하면 안되는 10가지]

[더워도 냉장보과 NO! 절대로 냉장보관하면 안 되는 음식은?]

 

ㅂ. 스타클 끌어온 콘텐츠는 무조건 먹힌다.

[스타 OOO이 직은 곳/ 먹은것/들고 다니는 것/입은 것]

어던 수식어보다 강렬한 효과를 발휘하는 게 스타다. 하지만 스타는 조미료라고 머릿속에 박아두고 있어야 한다.

자주 써먹으면 약발 떨어진다.

 

ㅅ. 시의성이 있는 키워드를 잡아내는게 당면 과제다. 사회적으로 관심이 증폭될 대 클릭이 터지는 거다. 

 

ㅇ. 휴머니클 결국 사람의 얘기다.

그저 '더우면 들어와 쉬세요' 라는 담담한 문구하나. 그 안내문을 붙인 사장님만 있을 뿐이다.

그런데, 여기서 묘한 호기심이 발동한다. 뭐지? 과연 누구한테서 말을 한 거지. 뭔가, 따뜻한 스토리가 있을 것 같은데. 이런 생각들이 스쳐가면서 누른다. 광클이다.

100배의 자극적인 콘텐츠를 이기는 게 단 한 개, 담담한 휴머니클 콘테츠의 강렬하미다.

 

ㅈ. 비올 때 가기 좋은/ 연인끼리 가기 좋은/ 봄날 꽃길보다 더 향긋한 이색 박물관. 전시관 여행지 TOP5

 

3.

응급처방 1) OOO 이다.

어떤 단어가 들어갈 자리에 그 단어 대신 OOO을 넣는 거다.

주제가 제목에 드러나는 순간, '아 그런거구나'하며 독작든은 그냥 지나가 버린다. 

하지만, OOO이 보이는 순간, 어? 뭔데 그래 하며 누른다. 그게 심리다.

드러내지 마라, 보여주지 마라, 드러내지 않고 숨기며 호기심을 자극하는 응급처방, 그게 땡땡땡이다.

 

응급처방 2) [절대로, 의외로, 함부로] 

제목에 살짝 이 처방약을 가미하면 정말 잠잠했던, 죽은 콘텐츠가 살아난다. 

 

응급처방 3) [도대체]

 

응급처방 4) [난리난]

[요즘 우리나라에서 비주얼 갑으로 난리난 대만음식 4가지]

 

4.

포스트. 블로그에서 'GIF파일(움직이는 파일)은 죽어가던 콘텐츠에 새 생명을 불어넣어 주는 산소 호흡기나 마찬가지다. 1~2초 짜리 눈길 끄는 짤 하나가 10만 클릭을 좌우하는 곳이 미스터 플랫폼 마케이니깐.

지금부터 짤 찾는법을 소개한다.

 

ㄱ. 저작권 걱정 없는 짤의 메카 지피닷컴

키워드는 영어로 써야한다. 마우스의 우측 버튼을 누른 뒤 '다른 이름으로 사진저장'을 클릭해 저장(*.gif)한뒤, 이미지 파일처럼 쓰면 된다.

ㄴ. 출처 안 밝혀도 되는 최고의 이미지 보습소 픽사베이

한글 키워드 검색도 가능하다는 점.

ㄷ. 픽사베이와 양대산맥 플리커

1TB의 저장 공간을 무료로 쓸수 있고, 사진을 앨범으로 정리해 시각적으로 가꿔놓을 수도 있다. 

키워드, 사람, 위치 등을 태그로 사용해 검색할 때도 한결 쉽다. 그룹을 설정하면 관심사별로 주제를 분류해 관리할 수도 있다.

ㄹ. 양질의 이미지 모음소 프리픽

카드뉴스나 블로그 썸네일을 만들 때 유용한 소스가 많은 곳이다. 다만 출처를 밝혀줘야 하는 게 단점.

포토샵이나 일러스트를 능숙하게 다룰 수 있는 고수에게 최고의 이미지 저장소로 꼽힌다. 역시나 영어 검색이 기본

 

5.

감정 형용사를 활용하라.

콘텐츠 전체의 분위기를 좌우하는 형용사를 검색하는 거다.

"놀람주의! 비행기 쓰레기 1년치가 1톤트럭 OOO만 대라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