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고/책

웰씽킹: 부를 창조하는 생각의 뿌리-켈리 최 지음

by 빛나는날에 2023. 1. 26.
반응형

웰씽킹

저자: 켈리 최
출판사: 다산북스
10억 빛더미를 연매출 6,000억과 맞바꾼 부의 원리
"왜 누구는 부자로, 누구는 빈자로 사는가?
그 모든 비밀은 웰씽킹에 있다.!"
가난했던 소녀공 시절부터 글로벌 기업 회장이 되기까지, 최상위 부자 켈리 최가 말하는 진정한 부에 대한 모든 것!

[기억하고 싶은 글]

1.
나는 만족할 수준의 부를 이루기 전까지는 평소에 즐기던 글 끊겠다고 결심했다.
- 정신을 흐트러뜨리는 음주를 버리다.
- 야금야금 삶을 갉아먹는 유희를 버리다. (드라마, 게임)
- 시간을 빼앗기는 파티를 버리다.

2.
"전 인맥 관리 안 해요"
인맥은 관리되는게 아니기 때문이다.
나는 친구를 좋아하고 새로운 친구를 환영한다. 하지만 "나는 켈리를 나의 인맥으로 관리하고 싶어"라고 말한다면 다르다. 나는 당신에게 관리되고 싶은 마음이 추호도 없다. 내가 나랑 친구가 되고 싶어하는 사람과 나를 인맥 삼아 이용하려는 사람을 구분하지도 못할까? 이는 비단 나뿐만이 아니라 모든 성공한 사람이 직감적으로 느낄 수 있는 부분이다. 그래서 나는 인맥을 관리하지 않는다.

3.
주기적으로 찾아오는 포기의 욕망과 결정적인 순간에 일어나는 각종 사고를 통제할 수 없다면 우리는 목표에 도달할 수 없다. 인생의 멘토나 롤모델을 찾아 조언을 구하고, 그들의 성공 방식을 이해하는게 목표에 도달하는 지름길이다. 만약 당신이 부자가 되고 싶다면 진짜 부자를 멘토로 삼아야 한다.

4.
책에서 스승을 찾아라.
당신과 비슷한 환경에서 성공한 사람들의 책을 읽어라. 읽는 것에서 끝나면 안 되고 아예 그 방법을 먹어버리겠다라는 마음가짐으로 공명을 유지하고 실천해야 한다.

5.
스승의 행적을 팔로우하라.
그들의 공개 강연이나 기사, 각종 인터뷰와 SNS 콘텐츠 내용을 모아 스크랩북을 만들고 공부하라.

6.
스승처럼 생각하는 연습을 하라.
결정의 순간이 왔을 때, 롤모델이라면 어떻게 행동하고 결정했을지 상상하는 게 중요핟.
롤 모델에 대해 충분히 공부가 된 상태라면 현명한 결정을 내릴 수 있을 것이다.

7.
이 습관을 자신의 삶에 적용할 수 있다면 누구라도 성공에 가까이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① 목표를 분명히 한다. (나는 남들을 이롭게 하여 5년안에 300억원의 부자가 되겠다는 목표를 정했다.)
② 데드라인을 정한다. (5년이라는 데드라인을 정해놓았다.)
③ 구체적으로 상상한다. (나는 5년후 어떤 집에 살고 있을 것이고, 어디에 있는 어떤 회사에서 어떤 일을 하고 있을지 자세하게 상상했다. 우리 회사 직원은 몇명일지, 어떤 사람들이 일하고 있을지도 상상했다. 이른바 시각화 훈련이다.)
④ 나쁜 습관 세 가지를 버린다. (불필요하게 소비되는 시간이 너무 많았기 때문에 술을 끊고 파티를 줄여 얻은 시간에는 책을 읽었다.)
⑤ 보이는 곳마다 한 문장으로 정리된 꿈을 적어둔다.
⑥ 매일 꿈을 100번 이상 외친다. (나는 더 간절히 이루고 싶은 꿈이 있으면 종이에 100번 쓰기도 했다.)

8.
진정한 의미의 부란 나를 통해 다른 사람에게까지 전달하는 완전한 과정, 선한 영향력을 확대하는 일이다.
즉, 돈과 공헌 그리고 인격까지 완성될 때 비로소 부자라고 말할 수 있다.
온 우주의 에너지는 다른 사람을 위해 부를 축적하겠다는 사람들에게 향한다. 그렇기에 당신이 부를 거머쥐려는 목적이 타인을 향해 있다면 반드시 부자가 될 수 있을 것이다.

9.


60개의 핵심가치중 당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핵심가치 5개만 선별해보라.
선택한 핵심가치를 왜 중요하다고 생각했는지 그때그때 적는 것이다.
핵심가치를 깨달은 후 해야 할 일은 목표와 꿈을 설정하는 것이다.

10.
① 목표와 꿈을 설정할대 가능성을 예단하지 마라.
"나는 이 목표를 이루는 방법을 지금은 모르지만 반드시 찾을 것이다." 일단은 기세를 몰아 목표에 집중하는 게 중요하다.
② 명확한 목표이어야 한다.
'부자가 되겠다.', '다이어트를 하겠다.' 같은 애매한 목표는 달성의 순간을 알수가 없어 애매하다. 수치화가 가능해야 한다. 예)10억원을 가진 부자가 되겠다. '나는 10킬로를 감량하겠다" 등릐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좋다.
③ 측정이 가능해야 한다.
명확한 목표를 세운 후에는 목표로 가는 전체 과정을 측정해야 한다. 변화를 몸소 느낄 수 있어서 목표를 향해 가는 길이 즐거워진다.
④ 무조건 원대해야 한다.
목표를 작게 잡은 사람보다 크게 정한 사람이 훨씬 더 혁신적으로 생각하며 강한 추진력을 가지고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큰 목표가 있으면 완전히 다르게 행동할 수 있다. 그 자체가 강력한 힘이기 때문이다.
⑤ 실현 가능해야 한다.
'실현가능한'의 의미는 단계적 목표를 설정하라는 의미다. 최종 목표는 원대하게 그리되, 그걸 이루는 세부적으로 목표를 잘개 쪼개서 단계적인 목표를 세워서 나아가야 한다.
중장기 5년과 10년 후의 목표를 쪼개서 올해 1년동안 달성할 목표는 무엇인지, 1년의 목표를 조개서 반기, 분기, 매월, 매주, 매일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아주 작은 폭표를 설정해보자.
⑥ 데드라인을 정해야 한다.
'10억원을 가진 부자가 되겠다'라고 결심했다면 그것을 언제까지 이룰지 데드라인을 설정하라. 데드라인을 설정하는 이유는 당신이 원하는 미래의 청사진을 그리기 위해서다. 시기를 정하지 않으면 미래를 상상하는 것은 어렵다. 상상하지 못하면 도달하기 힘들어진다.

11.
이제 당신은 핵심가치를 기준으로 목표를 정했다. 변명의 여지없이 당신은 결단을 내려야 할 때가 되었다. 많은 사람이 다이어트에, 부자가 되는 일에, 사업에 도전하고 싶다고 말한다. 하지만 몇 달 후에 만나보면 여전히 같은 소리를 하고 있다. 행동으로 옮기지 않으면서 말로만 무언가을 이루겠다고 허언을 내뱉는 것이다.
나는 사람들에게 '기적은 행동하는 사람에게 찾아온다'라고 늘 조언한다.

12.
선언하라.
결단을 내린 후 실패하지 않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선언을 해야 한다.
만약 당신이 누군가에게 본보기가 되어야 하는 리더의 입장이라면 선언의 힘을 더 중요하게 생각해야 한다.
선언을 하지 않는 사람 중에 진정한 리더는 없다.

13.
믿음
모든 성공은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것에서부터 비롯된다. 나에게 일어나는 모든 상황을 사랑해야 문제의 해법이 보인다.
켈리델리가 성공할 줄 알았냐는 질문에 나는 알았다고 대답했다. 정말로 나는 켈리델리가 100% 성공할 거라고 알고 있었을까? 그렇게 믿어져서 믿었던 게 아니다. 나의 정신과 육체를 목표에 맞게 설정하기 위해,그냥 믿어버린 것이다.

14.
신념
성공하기 위해서는 먼저 할 수 있다는 신념을 가져야 한다. 믿음이 의식 속에 있는 것이라면, 신념은 무의식 속에 존재한다. 의식 속의 믿음은 당신이 마음을 어떻게 먹느냐에 따라 생기기도 하고 없어지기도 한다. 그러나 무의식 속의 신념은 당신의 의지와도 상관없이 발현하며 이후 자취를 감춘다.
무의식 속에 자리 잡아 신념이 되게 하려면 반복하는 수밖에 없다.

15.
나는 채우기와 비우기를 여섯 가지 시각화로 구성했다.
① 사회적으로 성공한 나의 청사진 시각화
② 인생 영화감독 시각화
③ 이상적인 하루를 보는 아침 시각화
④ 일을 이상적으로 그리는 긴장 시각화
⑤ 비우는 블랙홀 시각화
⑥ 비우는 저녁 시각화

16.
강한 확신은 곧은 신념으로부터 나온다. 확실 할 수 없다면 신념의 상태를 다시 점검하고,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갈 수 있도록 훈련해야 한다. 신념이 확신으로 강화되지 않는 이유는 잠재의식과 내가 원하는 것이 다르기 때문이다. 믿음과 신념이 완전해질 때 비로소 확신할 수 있게 된다.

17.
무의식은 의식이 몽롱한 상태에서 활발하게 일한다.
즉, 잠들기 직전의 10분, 그리고 아침에 눈뜰 때의 10분 정도가 무의식의 시간이다. 이때 내가 이루고 싶은 것을 100번쯤 반복해서 말하는데, 이것을 100일 이상 반복한다. 이렇게 무의식을 훈련시키면 당신의 꿈이 믿음이 되고, 믿음은 곧 신념이 된다.

18.
질문
"자신에게 질문하라. 질문하는 자는 답을 피할 수 없다." (카메룬 속담)
자신의 분야에서 놀라운 성과를 이룬 사람들은 질문을 멈추지 않았다. 질문은 시간과 애정을 쏟는 만큼 깊고 많아진다. 어린 아이의 질문이 위대한 이유는 자기가 생각하는 것에 몰입한 경과이기 때문이다. 몰입하기 때문에 생각지도 못한 기발한 깨달음을 얻게 되는 것이다.
어떤 일을 대할때 스스로에게 질문하는 습관은 참 중요하다. 단순히 머리로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질문함으로써 답을 내는 과정은 내적 성숙을 도모한다. 질문이야말로 부를 이루는 핵심 뿌리다.

19.
성공한 사람들은 오히려 위기가 닥쳐왔을 때, 자신에게 이런 질문을 던진다.
' 이 어려운 상황에서 나의 강점은 뭐지?'
'이 상황을 기회로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비대면 시대, 내가 새롭게 배워야 할 것은 무엇이지?'
'부끄러운 내 과거로 누군가에게 힘이 될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나의 노하우를 다른 사람에게 전할 수 있을까?'

20.
꿈이 무엇이냐고 물어보면 열에 아홉은 "지금 하는 일을 그만두고 제가 원하는 새로운 일을 찾고 싶어요"라고 말한다.
그래서 인지 다시 학교에 가서 공부하겠다고, 회사를 그만두고 여행을 떠나겠다고, 일단 사업을 하겠다고 모아놓은 돈을 다 까먹는 사람이 부지기수다 어떤 일을 좋아하고 잘할 수 있을지 고민만 하다가 포기하는 사람도 수없이 많다. 이건 좋은 방법이 아니다.
일단 지금 하고 있는 일에서 최고가 되는게 중요하다. 꿈은 다른 곳에 있다 하더라도, 지금 하고 있는 일을 꿈을 향해 도약할 기반으로 삼아야 한다.
나에게 주어진 모든 것에 최선을 다해야 하늘도 감동하는 법이다. 단 한 번도 한 가지 일에 온전히 미쳐본 적도 없고, 뼈가 으스러지도록 정성을 다한적도 없는데 어떻게 부자가 되겠는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