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고/책

자소서 성과지향성, 문제해결능력 -너는 생각보다 자소서를 잘 쓴다-6

by 빛나는날에 2022. 3. 4.
반응형

"너는 생각보다 자소서를 잘 쓴다. "-인싸담당자 제이콥-님의 책을 읽고 기억하고 싶은 내용을 적었습니다.
책이나 유튜버를 통해서 더 많은 내용이 있으니 한 번씩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성과지향성

역량기반 자소서 (너는 생각보다 자소서를 잘 쓴다. 中)
(너는 생각보다 자소서를 잘 쓴다. 中)

우리는 '나는 성과를 향한 목표달성 능력이 있어요.'라는 것을 말해야 하므로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 중 발생하는 장애물이 중요하다. 목표가 포인트가 아니라 장애물이 포인트다. 장애물은 몇 개가 있어야 할까? 하나만 있어도 되지만 두 개 정도가 적당하다. 예상하지 못한 장애물이 발생할 경우 사람들은 포기하고 싶어진다. 이렇게 누구라도 포기할 법한 상황에서도 장애물을 극복하고 목표에 도달하는 것이 목표달성능력이다.

 

 

주의해야 할 것은 장애물을 극복하는 과정을 쓴 것이 문제 해결력처럼 보일 수 있다는 것이다. 문제해결력도 문제를 해결하는 특성상 장애물을 극복하는 것과 큰 틀이 비슷하다. 그 때문에 자칫 잘못하면 목표달성능력이 아닌 문제해결력을 쓴 것처럼 보일 수 있다. 목표달성능력은 내가 그 장애물을 극복하기 위해 '시간, 열정, 에너지를 투자한 것'을 쓰면 된다.

문제해결력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간을 단축하는 방법을 썼다면 목표달성능력은 오히려 내가 직접 발로 뛰고 시간을 투자해 노력한 과정을 쓰면 된다. 문제해결력은 나의 사고 과정을 말하는 것이다.

 

(너는 생각보다 자소서를 잘 쓴다. 中) 예시

결과 예시)

  창업과정 중 많은 난관이 있었지만, 포기하지 않고 노력한 결과 6개월 만에 목표했던 초기 투자금액보다 3배 이상 많은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포부 예시)

  상품기획자로서 신규 상품을 기획하는 과정에서도 예상치 못한 난관들을 많이 마주하게 될 것입니다. 그때 저의 목표달성능력을 발휘하여 난관을 극복하고 목표를 달성하는 OOO의 상품기획자가 되겠습니다.

 

사고력-문제해결능력

 

예시)

  처음에는 매장 방문률이 낮다고 생각하여 홍보 전단을 돌려 해결하고자 하였습니다. 그런데 전혀 매출의 변화가 보이지 않았습니다. 저는 제대로 된 문제의 원을 확인하기 위해 매장에 방문 고객층이 변화했다는 가설을 세우고, 고객들에게 매장 주변에 거주를 하시는지, 집이 아닌 다른 곳에서 오시는 것인지 질문을 했습니다. 또한 주변 상권을 돌아보며 분석한 결과 2달 전 완공된 건물에 상점들이 많이 들어서고 큰 학원이 매장 주변으로 이전하여 유동인구가 많아져 고객의 니즈가 바뀌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에 따라 고객들이 선호하는 제품 역시 바뀌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액션 예시)

당시, OOO매장은 상권  내의 4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해당 매장의 매니저들에게 연락해 매장의 품목별 매출 순위표를 받았습니다. 매출 순위표를 살펴본 결과 저희 매장에는 없는 메뉴들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희 매장은 주로 먹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고 이동하면서 먹기 힘든 제품들을 주로 판매했으나 다른 매장들은 먹기 간편한 제품들을 주로 판매했습니다. 타 매장의 매출 순위표를 분석하여 이동하면서 먹기 편리하고 빠르게 먹을 수 있는 제품이 다른 상품들에 비해 25%정도 매출이 높은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리하여 본사와의 미팅을 통해 저희 매장에도 먹기 간편한 제품을 생산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원인해결 액션 예시)

  그 결과 폐기율이 높았던 제품들은 먹기 간편한 제품들오 교체되었으며, 제가 담당했던 매장의 매출이 20% 상승했습니다.

 

 

포부 예시)

OOO의 영업관리 사원으로 일하며 매장을 관리할 때 매출하락의 원인이 되는 다양한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때 저의 문제해결력을 발휘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매출상승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