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고/책

자소서 성장과정-너는 생각보다 자소서를 잘 쓴다-3

by 빛나는날에 2022. 3. 2.
반응형

너는 생각보다 자소서를 잘 쓴다. -인싸담당자 제이콥-님의 책을 읽고 간추린 내용입니다.
책이나 유튜버를 통해서 더 많은 내용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 성장과정

성장과정은 말 그대로 자신이 어떤 가정에서 자랐고, 가족관계는 어떤지를 쓰는 것이 대부분이었다. 하지만 현재의 성장 과정은 직무와 관련된 내용을 작성해야 한다. 성장 과정 또한 직무에 적합한 사람일을 어필해야 하기 때문이다.

 

 

▶성장과정을 통해서는 회사의 인재상과 맞는지, 그리고 직무 역량을 갖추고 있는지를 본다.

1. 회사에 맞는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가?

2. 지원 직무의 핵심 역량을 알고 있는가?

3. 직무 역량이 드러나는 경험을 가지고 있는가?

성장과정을 작성하는 방법은 '가치관'키워드와 '역량'키워드로 나우어 작성할 수 있다. 

 

예시

저는 적극적인 학과 할동 참여와 무대 경험을 통해 도전정신을 길렀습니다. 제가 가진 도전정신은 영업 직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 발생하는 다양한 어려움들을 끊임없는 도전을 통해 극복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성공경험1,2

성장 과정은 다른 문항들과 다르게 나의 인생 과정을 보여주는 문항이다. 그래서 한 개의 경험보다는 두 개 이상의 경험을 나열해 주는 것이 좋다. 두 개의 경험을 작성하여 분량이 부족하더라도 상황, 액션, 결과의 기본적인 형태는 갖추어야 한다.

 

예시

중학생 때 발표에서 한 실수로 인해 친구들이 비웃음을 받은 기억이 있습니다. 그 일 이후로 저는 남들 앞에 나서지 않는 내성적인 성격이 되었습니다. 그러다 대학 시절 우연히 연극을 본 뒤 많은 사람들 앞에서 많은 사람들 앞에서 멋지게 공연을 하는 배우들을 보고 동경심을 가졌고 내가 가진 트라우마를 극복하겠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내성적인 성격을 극복하기 위한 첫 번째 노력으로 학과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부터 시작하였습니다. 단순히 정기 모임 대만 참여하던 학과 활동에 이전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학생회, 학과 내 학회에 가입하여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 친분을 쌓았습니다. 이를 통해 2학년 때는 학회 회장, 3학년 때는 과학생회장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남들 앞에 나서기 싫어하던 저의 성격을 극복하고 자신감과 다른 사람들을 이끌 수 있는 리더십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두 번째 노력으로는 다양한 무대에 서서 공연을 했습니다. 먼저 무대에 설 수 있는 춤 동아리와 밴드부에 들어가 연습했습니다. 처음 올라간 무대에서는 너무 긴장을 하여 춤 동작을 틀리거나 악기 연주를 할 때 실수가 나왔습니다. 저는 이에 좌절하지 않고 남들보다 더 늦은 시간까지 연습하며 다음 무대에서는 실수를 하지 않으려 노력했습니다. 그 덕분에 다음 무대에서는 실수를 하지 않았으며, 그 이후에 무대를 즐기게 되었습니다. 

 

 

▶가치관

 

예시1

'바람이 불지 않으면 노를 저어라' 저는 이러한 자세로 절망스러운 상황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어떤 일이라도 성공시키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했습니다."

예시2

저는 '진심은 통한다.'라는 마음가짐으로 협업이 필요할 때 상대방의 상황을 배려하면서 업무를 완수하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가치관은 어떤 계기로 인해 형성될까? 우리는 대부분 실패한 경험, 후회한 경험, 아픈 경험을 겪으며 가치관이 형성된다. 본인의 성장 과정속에서 이러한 경험이 있었는지 잘 생각해보고 가치관 형성 계기를 쓰도록 하자. 

 

 

▶가치관>역량

 

예시

저는 000한 일을 할 당시 준비를 제대로 하지 않아 실패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앞으로는 모든 일에 철저히 준비하겠다는 가치간이 생겼습니다. 이러한 가치관은 제가 치밀성을 기르도록 해 주었습니다.

 

포부예시

업무를 완수하는 것만큼 협업하는 과정이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 않고, 공동의 목표를 위해 화합하는 직원이 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