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고/책

자소서 성격장단점-너는 생각보다 자소서를 잘 쓴다-4

by 빛나는날에 2022. 3. 4.
반응형

너는 생각보다 자소서를 잘 쓴다. -인싸담당자 제이콥-님의 책을 읽고 간추린 내용입니다.
책이나 유튜버를 통해서 더 많은 내용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 인사담당자의 관점

인사담당자는 성격의 장단점을 통해서 무엇을 보고자 하는가? 성격의 장단점을 통해서는 크게 직무를 수행하면서 강점이 될만한 장점이 있는가를 보고 단점을 통해서는 단점을 인지하고 있어 개선의 노력을 하고 있는가를 보고자 한다. 

한가지 생각할 것은 장점을 보고 합격 여부를 가리는 것이지 단점을 보고 불합격을 주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1. 성격이 지원 직무와 부합하는가?

2. 성격의 장점이 긍정적으로 발휘되어 직무 역량이 될 수 있는가?

3. 단점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를 인지하고 있는가?

4. 단점을 개선하고자 노력하고 있는가?

 

장점이 발휘된 성공 사례를 쓰면 된다. 

자신의 역량과 장점을 말한 뒤에는 항상 경험을 통해 근거를 들어 주어야 한다. 

 

 

예시)

대형 유통저 완구 파트 아르바이트를 하며 적극성으로 8% 매출 성장을 이룬 경험이 있습니다. 완구 파트에서 근무하며 매년 1~2%씩 매출이 줄고 있다는 이야기를 파트장님께 들었습니다. 주 고객층인 미취학 아동들이 완구파트에서 가장 관심을 보인 제품은 TV에서 방영되는 캐릭터가 들어간 완구들이었고 그 외에는 관심조차 갖지 않았습니다. 또한 기능이 다양한 상품들의 경우 어떻게 작동시켜야 하는지 몰라 관심을 갖지 못하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저는 파트장님게 캐릭터 상품 옆에 신규 상품들을 진열하고 아이들에게 재미있게 노는 방법을 시연해보자고 제안하였습니다. 상품 진열을 담당했던 저는 진열과 함께 아이들이 오면 시연을 해야하는 과업이 추가되었지만 이러한 적극적인 제안과 노력으로 완구 부문에서 당해 8% 성장을 이끌어 낼 수 있었습니다.

 

 단점

1. 자신의 솔직한 단점을 쓰는 것이다. 단, 자신의 솔직한 단점을 쓸 때는 너무 치명적이거나 극단적인 단점은 쓰지 말아야 한다. 

2. 단점을 어떤 것으로 쓸지 모르는 경우에는 장점과 반대되는 것을 단점으로 쓰는 것이다. 꼼꼼한 것이 장점이라면 실행력이 떨어지는 것은 단점으로 쓸 수 있다.

* 절대 장점과 같은 단점은 쓰지 말자. 단점은 단점 그대로 보여주면 된다. 단점이 없는 사람은 없다. 단점을 인지하고 문제가 생기지 않을 수준으로 보완을 하면 된다. 

단점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를 보완하는 내용을 써야 한다.

 

 

단점 예시)

급한 성격으로 인해서 가끔 잘못된 결정을 내려 다시 시도하거나 꼼꼼하게 확인하지 못해 다시 반복해야 하는 실수를 하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이러한 저의 단점에서 비롯된 문제들은 대부분 제가 숙련되지 않는 일을 함에도 불구하고 급한 성격으로 인해 주의 깊게 접근하지 않아 발생하는 일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을 예방하기 위해 일을 시작할 때는 전문가나 주변에 주의할 점, 주안을 두어야 하는 점들에 대해 적극적인 조언을 구하여 빠른 실행에도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장점예시)

1. 저는 항상 남들보다 빠르게 배우고 적응합니다.

2. 저는 매사에 긍정적인 사고를 한다는 장점을 가졌습니다. 긍정적인 사고는 '어떤 일이든 하면 된다.'라는 생각을 하게 해주어 불가능한 일도 가능하게 만들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3. 저에게는 예상하지 못한 큰일에도 당황하지 않고 차분하게 일을 해결하는 침착함이 있습니다.

4. 저는 빠르게 상황ㅇㄹ 분석하고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찾아 신속하게 결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저는 효율적인 방법을 찾아내는 분석력과 신속한 결단력을 지녔습니다.

5. 저의 호기심 많은 성격은 어떤 것이든 다시 한 번 더 생각하게 하는 습관을 만들었습니다. 이로 인해 저는 더 많은 배움과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6. 저에게는 한 번 하고자 마음 먹은 일은 중간에 아무리 힘든 일이 있어도 완수해내는 끈기가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